주식투자는?

 

주식이 생겨난 이유

아메리카대륙 발견이후 유럽의 강대국들은 신대륙개척사업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죠.

이런 사업에는 엄청난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영국이나 포르투갈, 스페인, 프랑스 같은 강대국들은 사업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세금을 올리거나 귀족들로부터 돈을 뜯어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영국이나 스페인의 경우 귀족들은 해적들을 기용하여 해적질로 돈을 마련하기도 했죠.

 

이와중에 네덜란드에서는 사업자금 모집을 위해 주식이란 것을 발명해내었읍니다.
주식을 통해 모집된 자금으로 동인도주식회사를 차리고 여기서 번돈을 주주들에게 배당해주는 방식으로 주주들을 모집했습니다.
당시 네덜란드의 거의 모든 백성들이 동인도사업의 주주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유럽에서 자금이 필요할 때 돈을 받고 그만큼의 주식을 나누어주는 일이 빈번하자

이제 이것만을 거래하는 시장이 형성되었고 이게 오늘날 주식시장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주식시장은 처음 자금을 모집할 때뿐만 아니라 중간에 돈이 필요해서 자금을 조달할 때도 주식시장을 이용합니다.

주식시장이 잘되면 기업, 개인 모두 이득이 됩니다.

기업은 싸게 자금을 조달 하고, 개인은 주식으로 돈을 벌지만 주식시장이 어려우면 기업은 자금조달의 길이 막혀 비싼 이자를 주고 돈을 빌려야 하며

개인은 주식에서 돈을 잃고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주식투자 마인드

주식투자란  말 그대로 주식회사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 왜 하는가?
주식회사가 성장할 가능성을 보고 배당 및 투자이익을 기대하며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주식투자는 이러한 마인드로 접근하기 보다는 회사 성장이 아닌 단순시세차익만 노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거래가 활성화되어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시세조정이라는 상황에서 다수의 개인투자자만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