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포트폴리오 전략: 자산효율성 증가가 ROE개선의 ..

대우증권 pdf 090831_ 9월 모델 포트폴리오 전략.pdf

90년 이후 평균대비 +1sd 수준에 도달한 PBR


시장의 상승세가 이어질수록 밸류에이션에 대한 고민은 커지게 된다. 시장 PER의 경우 기업실적이 빠르게 회복되고, 이익전망치 상향조정이 이어지면서 부담이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PBR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90년 이후 평균 대비 +1sd 수준까지 상승했다. 과거 +1sd 부근에서 고점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향후 PBR이 이 수준을 넘어설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PBR는 적정한 수준으로 판단

 

PBR의 적정수준을 평가할 때 ROE를 고려하게 된다. 2009년 예상 ROE는 10.4%이고, 2009년 8월까지 평균 PBR이 1.1배이므로 과거 수치와 비교해보면 현재 밸류에이션은 적정한 수준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시장 PBR이 더 높게 평가 받기 위해서는 ROE의 추가적인 개선이 나타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ROE가 현재 전망보다 높아지려면 총자산회전율이 회복되어야 함

 

ROE는 순이익률과 총자산회전율, 레버리지로 분해해 볼 수 있다. 2010년과 2011년 순이익률은 역대 최고 수준에 근접할 것으로 보여 추가적인 개선여지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적개선의 영향으로 2010년부터 시장의 부채비율은 낮아지면서 레버리지 효과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즉, 향후 ROE가 현재 전망보다 개선되기 위해서는 과거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총자산회전율의 회복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9월 모델 포트폴리오에서는

 

9월 모델 포트폴리오는 섹터 배분 모형의 결과를 토대로 이익모멘텀과 밸류에이션 변수의 가중치를높여 IT, 경기관련소비재, 필수소비재, 통신서비스 섹터의 비중을 확대하였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