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관련주가 좋아 보이는 이유 Part [2]

1Q09 동향: 출하 감소, 그러나 견조한 제품가격 흐름과 펄프가격 하락으로 실적 양호

1Q09 출하는 YoY 10% 정도 감소할 전망이다. 그러나 1Q 내수가격은 YoY 15.3% 인상 된 110만원이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수출가격은 환율 상승으로 원화 가격이 YoY 38.2% 급등한 128만원을 기록 중이다. 출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높은 제품 가격 수준에 힘입어 1Q 매출액은 YoY 9.8% 증가한 3,334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한편 최근 원/달러 환율이 급등했으나 펄프가격 하락폭이 더 커, 영업이익률 개선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Q 영업이익은 YoY 34.6%, QoQ 8.3% 증가한 249억원으로 전망된다.

 

업계 구조조정으로 선제적 시장 대응 진행 중

전세계 경기 침체 여파로 연초 국내 인쇄용지 업체의 내수, 수출 판매량 모두 두 자리 수 감소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환율 상승으로 국내로 유입되는 수입지 물량이 급감하고 남한제지가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내수 가격은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업계 구조조정으로 시장이 대형사 중심의 구도로 재편됨에 따라 상위 업체들의 수요위축 대응은 잘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최근 3개월간 위축되었던 산업 생산활동도 재고 조정이 무난히 진행됨에 따라 가동률이 다시 소폭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다.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3,000원으로 하향 조정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최근 거시 환경의 불안정성이 확대되는 점을 고려하여 새롭게 산출한 13,000원을 제시한다. 목표주가는 하향하나, 동사를 둘러싼 여러 호재와 악재 이슈를 모두 고려할 때, 현 주가 수준은 양호한 영업상황과 실적 개선 추세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고 판단된다. 눈높이를 낮추고 보더라도, 저평가 되었다고 판단되어 매수 의견을 제시한다.

대우증권 pdf 090316_한솔제지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