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6월 넷째주 투자전략

- 미국 더블딥 공포

금주에 들어 증시가 반등구간에서 반등을 못하고 하락하는 모습이다. 주된 이유로는 미국의 더블딥 우려와 유럽경제위기가 주된 이유로 평가하고 있다.

지금은 더블딥 우려를 논하기 보다는 경기의 조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판단이다.

미국의 경제악화는 지난 세계경제 이후 시점이었고 이 고비를 경기부양책을 통해 경기침체를 극복하였으며 그 성장흐름이 최근까지 이어왔다.

단지 2분기 GDP에 영향을 줄수 있는 지표들이 마이너스로 하락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컷던 것은 사실이나 이것이 경기 조종양상의 일시적 하락인지 추세하락인지는 지금 당장 알수는 없다.

오히려 미국의 입장에서 이러한 지표결과가 금리인상 지연과 부양책 지속적으로 운영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득이될 부분도 있다.

 

- 증시 하락의 속성

현재 증시하락은 경기에 대한 조정문제도 있으나 과도하게 상승한 대형군들의 차익실현으로 볼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명분 찾기로 유럽과 미국의 경기를 이유로 들었을뿐으로 볼수 있다.

현재 증시를 보면 종목별 장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모습이며 그동안 오르지 못했던 종목군들이 상승하고 있다.

중장기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올해 중에 있는 조정으로 일시적으로 쇼크가 나올수 있지만 하락자체가 쇼크성 하락보다는 순환매흐름에서 발생되는 차익조정의 성격으로 증시가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금은 종목별전략을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증시는 1,880 ~ 2300선에 대한 박스권으로 보고 있으며 밴드를 중심으로 현금관리만을 조절하면서 투자는 계속 병행해 나가면 될듯 하다.

현재 적정현금 비율은 20% ~ 22% 범위로 보고 있으며 증시 하락시 비중확대하는 전략을 고려할수 있다.

 

 

- 주목해야할 종목 및 업황

지난 상반기 동안은 도시가스 관련 업종으로 경남에너지를 중요하게 관심을 가져야할 필요성을 언급한바 있다. 그동안 증시에서는 차화정을 중요하게 다루었지만 지금은 업황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

지금은 말그대로 종목별 대응을 중요시 하는데 환율에 밀접한 영향을 가진 종목군이나 턴어라운드주, 고배당 및 저평가주에 계속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난 작년에는 중소형 철강주들의 턴어라운드가 있었고 올해에는 의류패션업들이 턴어라운드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반기 들어서는 중소형 건설주들이 턴어라운드가 예상되고 있어서 순차적으로 포트를 구성하는 전략이 좋아 보인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