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8월 넷째주 투자전략

- 다음주 반등 기다리기

금주 한주는 일중 반등으로 마무리 되었지만 이제 주단위 반등의 가능성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락방향으로 하는 투기세력들은 주가가 하락할수록 이익이 극대화 되겠지만 하락시킬수 있는 한계라는 것이 있다. 분위기에 하락몰이를 했다가 저가메리트를 보고 중장기 투자자들이 들어 오게되면 그만큼 위험부담을 가지기 때문이다.

지금이 그때이다. 가뜩이나 중소형주들의 저가메리트가 컷던 상황에서 증시까지 폭락해버리니 쉽게 오지 못할 기회를 중장기 투자자들이 그냥 모른척하고 가기에는 너무도 가격이 싸다.

지금까지 더블딥 우려하나만으로 명분삼아 증시를 하락한 상황에서 막상 더블딥이 오지 않았을때 미치는 신뢰성 하락도 크기때문에 하락방향을 목적으로한 투기자들이 부담감을 가질 시점이 도달했다는 판단이다.

 

- 반등 대상 업종 찾기

그동안 반등의 대상 업종으로 차화정 vs 내수주로 나뉘고 있던 사이에 최근에는 중소형주들에서 매수세가 몰리는 모습이다. 심지어는 잡주라 할만큼 소형주에도 매수세가 몰리는 것을 보면 자금들이 대형주쪽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음을 추측해볼수 있다.

대형주로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는 지난 고점에서의 매물대가 집중화되면서 언제든지 투매가 쏟아질 위험이 있다는 것이 중소형주로 몰리는 이유로 보고 있다.

 

- 증시 바닥 재료 만들기

장롱은 지난달부터 한국의 금리인하 및 세계의 금리인하를 통한 부양책이라는 내용으로 언급한바 있다. 미국이 부양책이 없다면 주변국에서 자금을 풀어 유동성을 확대시키면 자금들의 이동속도가 빨라 간접적 효과를 볼수 있기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물가부담에서 여유를 가질수 있기때문에 3차양적완화를 쓰기 좋은 조건이 될수도 있기때문이다.

 

- 현금 20% 전략

다음주는 2차저점을 공략하여 매집기회를 가져야하는 시기이다. 이번달이 가면 앞으로 배당시즌까지 3개월의 짧은 시간이 남아 있으며 9월달 반등이 나올수 있기때문이다. 앞으로 빠지면 빠질수록 반등의 기회는 높아지기때문에 현금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고려해볼때이다.

 

- 다음주 쌍바닥 공략주

경남에너지, 조선내화, 우성i&c, 벽산건설, 한국컴퓨터, 범양건영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