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세계 증시급락 대응속도 빨라...

지난 서브프라임 사태를 비교해보면 위기에 대한 대처속도가 빠른 편이다. 특히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그렇다. 청와대에서는 이미 증시급락에 대한 긴급점검회의 소집 그리고 G7이 조기에 결성될 것에 대한 흐름들을 보면 대응속도는 상당히 빠르다는 것이다.

지금의 증시하락은 정치적 신뢰성 하락으로 이유를 보고 있는데 각국의 조기대응 움직임이 그동안의 신뢰성을 개선시킬 기회와 투자자들의 불안심리를 완화해줄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다.

 

미국의 더블딥 사태에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정치 및 여론으로 위기조장을 하지 않을 경우 그 영향은 서브프라임보다는 덜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설사 영향이 있더라도 한국은 그동안 금리인상을 해왔기때문에 금리인하를 통해 여유로운 위기대처가 가능하기때문에 사태를 지켜볼 여유는 있다.

 

지금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것이 아니라 미시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이 바람직하며 종목별 대응이 필요하다.

세계각국이 부양책을 펼치게 되면 대부분 내수주들에 영향이 가기때문에 지금은 내수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출주의 경우는 한동안 주가가 과도하게 상승한데서 급락한 것이기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물려 있을 것이기때문에 상승자체가 매물대가 될수 있다. 하지만 내수주들은 손바뀜이 이루어졌기때문에 상승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여유롭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