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이 진 후 IT를 매수하라 : IT 최적 마켓타이밍

목표주가 172,000원 , 매수의견 유지


목표주가를 RIM 분석에 의해 산출된 172,000원을 유지한다. 투자등급도 매수 의견을 유지한다. 그 이유는 1) Valuation 측면에서 버블(Bubble)은 대부분 해소된 것으로 분석되고, 2)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어닝모멘텀은 강할 것으로 전망되며, 3) 경기 침체 이후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영업/인프라부문 물적 분할 :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미미

영업/인프라부문에 대한 물적 분할을 결정한 배경에는 1) 기업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불필요하고 통제되지 않는 비용이 증가하고, 2) 서비스간 인프라 관련 효율성이 낮아질 우려감이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물적 분할을 통해 서비스별로 운영되고 있는 서버를 통합해서 관리함으로써 인프라 관련 효율성을 확보하고, 인건비를 포함한 비용구조를 최적화 시키고자 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금번 영업/인프라부문 물적 분할은 NHN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1) NHN의 연결기준으로 볼 때 재무적인 변화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이고(영업/인프라사업 관련 자산의 장부가액과 분할시 평가된 공정가액의 차액이 크지 않을 것으로 가정), 2) 신설법인은 당분간 NHN과 관련된 서비스 수수료 매출만 발생될 것으로 추정되며, 새로운 광고상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대신증권 pdf 5681_nhn_090306.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