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장세에서 최선의 선택은?

우리투자증권 pdf ibsppr20090508201322791.pdf

현실화되는 기대감


주식시장의 상승세가 거침없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은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크 결과가 발표되면서 또하나의 시장 불확실성이 사라진데다 외국인들의 집중력 있는 자금유입으로 업종별 주가흐름의 변화도 감지되고 있다. 최근 주가상승의 배경은 기대감이 현실화되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것은 글로벌 금융시장 내 리스크 완화와 경기지표 개선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수차례 미뤄졌던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가 당초 예상했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주식시장은 안도랠리를 이어갔고 시장리스크 지표의 안정세도 더욱 강화되고 있다. 특히, 한국의 CDS 프리미엄이 급락세를 보이는 등 금융시장의 리스크 회피심리는 한층 더 약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본격적인 경기부양, 실물경기 회복의 단초


수요중심의 경제학 측면에서 볼 때 GDP는 총수요를 증가시킴으로써 개선시킬 수 있다(D(총수요)=C(소비지출) + I(민간투자) + G(정부지출) + X-M(순수출)). 이러한 관점에서 2/4분기 이후 국내 경제 및 주식시장의 버팀목은 G(정부지출)과 X-M(순수출)이 될 가능성이 높다.

 

주가 측면에서도 이와 관련된 종목군들의 실적개선이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이루어지면서 시장매기가 집중될 개연성이 높다 할 것이다. 특히 2/4분기에는 정부가 부진한 C(소비지출)와 I(민간투자)를 만회하기 위해 G(정부지출)에 올인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