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선물만기 외국인 수급의 갈림길

한화증권 pdf 090907_search_n_resarch(파생).pdf

스프레드 하락으로 선물 매수롤오버에 유리

9월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이 곧 다가온다. 선물 매수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주체들(매도차익거래, 인덱스 펀드 보유 선물 등)이나 선물 매도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주체들(매수차익거래, 외국인의 선물 매도 헷지 포지션 등) 모두 갖고 있는 포지션이 만기가 된다.


만기가 되는 9월물 선물 포지션을 12월물 선물 포지션으로 자동으로 바꿔주는 거래가 스프레드 거래다. 선물 매수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주체들은 스프레드 가격이 낮을수록 좋다. 어차피 12월물 선물을 매수해야 하는데, 가격이 저평가이면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선물 매도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주체들은 스프레드 가격이 높을수록 좋다. 어차피 12월물 선물을 매도해야 하는데, 가격이 고평가이면 비싸게 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9-12스프레드는 계속 저평가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지수의 반등에도 불구하고 스프레드 가격은 지속적으로 낮은 수준이었으며, 이론 스프레드 수준의 20% 미만에서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낮은 스프레드 가격은 선물 매수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주체들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주고 있다.


이들은 행복한 고민에 빠져있다. 전일(9/3 목요일) 스프레드 가격은 0.20pt에서 거래되었는데, 12월물(원월물) 평균 베이시스 0.28pt 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CD91일 금리(2.57%)를 적용한 이론 스프레드 1.29pt 대비 16% 수준, 콜금리(1.97%)를 적용한 이론 스프레드 0.98pt 대비 20% 수준에서 매수롤오버를 할 수 있다. 즉, 대단히 유리한 가격에 매도차익을 실행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갖는다. 현재 가격에 스프레드 매수를 할 것인가?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