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수익률로 본 시장의 과잉반응과 해소과정

대신증권 pdf 6848_20090720_weekly_quant_strategy.pdf

주간 수익률이 낮았던 종목군은 그 다음주의 수익률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지난번 자료(‘기대이상의 스타일 – 저 수익률 종목군’, 2009년 2월 6일 참조)에서 밝힌바 있듯이 주간 수익률이 낮았던 종목군에 투자를 하는 스타일은 그 성과가 탁월하다. 주간 수익률이 낮았던 종목군은 그 다음주에 수익률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주간 수익률이 높았던 종목군은 반대의 경향이 나타난다.

 

이런 단순한 로직이 일정한 주가 수익률 패턴을 나타내는 원인은 투자자의 과잉반응과 그 해소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즉, 수익률이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은 경우는 투자자의 과잉 반응이 나타나는 결과라고 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갈수록 과잉 반응한 부분이 해소되면서 반대의 경향이 나타나는 것이다.

 

 

많은 표본을 얻기 위해서 주간 수익률 대신 5일 누적 수익률을, 주간 단위가 아닌 일간 단위를 기반으로 종목을 선정 한 후 분석

 

좀 더 면밀한 분석을 위해서 주간 수익률이 아닌 5일 누적 수익률을, 주간 단위가 아닌 일간 단위로 종목을 선정해서 테스트를 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종목을 선정하면 대상 기간동안 5일 수익률 상위 10%(혹은 하위 10%)로 선정된 종목이 대략 20,000건이 넘기 때문에 대다수의 표본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잇점이 있으며, 통계적 유의성에 좀 더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