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강업체 감산실시에 따른 국내 수혜기대

오리온 중국 법인 09년 실적 호조세 가속화 전망으로 목표주가, 투자의견 유지

오리온의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각각 193,000원과 매수(BUY)로 유지한다. 당 애널리스트는 지난 2월 19일 중국 북경 법인 및 공장을 방문한 결과 북경 법인의 매출 성장세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지난 4분기의 수익성 하락 역시 일시적인 현상으로 확인되었다.

① 지난 4분기의 수익성 하락은 하반기 특히 4분기에 집중된 광고 비용 때문이며 4분기에 광고 비용이 집중된 이유는 주요 신제품인 ‘판다파파(파이류)’가 4분기 중에 출시되었으며 시기적으로 연말 광고가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으로 확인되었다.

② 1,2월 매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는데 환율 효과를 제외해도 약 45%의 순수 매출 증가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새롭게 추가된 포트폴리오인 스낵류와 판다파파(파이류)의 매출 호조가 주요 요인으로 추측된다.

③ 매출 증가로 인한 규모의 경제 효과와 중국에서의 안정적인 영업 정착으로 인해 09년 영업이익률은 9.1%를 시현하며 영업이익 370억원을 기록할 전망인데 09년은 중국 법인에서의 이익 회수의 원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총괄 CEO와의 Q&A 요약 (일부 CFO의 의견과 답변도 포함됨)

Q1. 중국 법인 총괄 CEO 중요 프로필에 대하여? (북경 법인 CFO의 프로필 설명)

A : 오리온 그룹 담철곤 회장의 매제(妹弟)로 미국계 중국인이다. 중국통으로 중국 관공서와의 관계가 돈독하고 오리온의 중국 내 비즈니스를 위한 로비스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대신증권 pdf 5577_orion_2009022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