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증시 순환매장세 기회로...

증시는 순환매과정으로 거래소는 하락과 코스닥은 상승 중이다. 이는 이미 계속 언급된 것으로 세삼스러울 것이 없으나 우리가 꼭 알고 가야할 것이 있다.

지금 거래소 조정이 대형주를 중심으로 이어지는 것인데 이런 상황에서 줄기차게 코스닥이 오른다는 것은 자금들이 중소형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하락이라고 볼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부터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최근 지수하락을 이용해 개미들은 거래소 대형주들을 사는 움직임이 있었다. 분명 끈임없이 중소형주 장세, 코스닥 장세는 여기저기서 전망했을 정도로 인식이 컷음에도 오히려 중소형주들에 대한 불신으로 대형주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시장에서는 역발상 투자를 해야 할때야 그렇지 않을때가 있는데 지금은 역발상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대형주들은 이미 적정가치를 반영 받고 내려오는 것이기 때문에 향후 실적에 대한 경계감까지 형성되게 되면 역사적 고점에 물리는 사태까지 벌어질수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다소 과장된 표현이긴 하지만 종목에 따라서 그런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것으로 보면되겠다.

 

이번달 금통위는 대세가 동결론이다. 물론 일부에서 기습인상을 한다는 설도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금의 거래소 조정이 금리인상을 반영한 조정은 아닌 단순 기술적(순환매) 조정에 불가하다고 보면 되기때문에 대형주들이나 과도한 상승형 종목군만을 주의하면 될듯 하다.

 

 또하나의 주의점은 타이밍적인 리스크 관리라는 욕심에서 해방되어야 한다. 주식은 흐름을 타는 것이고 그흐름에 따라서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치 고점에서 완벽한 현금화를 하겠다는 것은 뱉새가 황새 쫒아가는 꼴에 불가하고 그렇게 되면 가랑이가 째질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자본주의에 노예가 된 우리들이 황새를 따진다는 것에 대하여 우스울 일이지만 아무리 세상이 변한다해도 세상의 이치는 변하지 않는 것이기에 정도를 넘어선 욕구에서 해방하는 노력이 필요 할 것이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