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스트레스가 안 풀리는 이유

생존력 강화에 주목, 목표주가 18,000원으로 상향

하이닉스에 대한 투자의견 Trading Buy를 유지하며, 목표주가는 09F P/B 2.2배를 적용한 18,000원으로 상향한다. 1) 공모 자금 조달, 2) 후공정 라인 매각, 3) 원/달러 환율 하락에 따라 09년 BPS는 8,040원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현 Valuation은 09F P/B 1.65배 수준으로 삼성전자 대비 프리미엄이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1) 최근 공모를 포함한 재무 구조 개선, 2)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반기 흑자 전환, 3) 하반기 연내 매각 구체화 가능성을 고려할 때, 하반기 추가적인 Valuation 상승이 예상된다. 따라서 공모 물량 출회에 따른 추가적인 하락이 있다면, 오히려 하반기를 겨냥한 매수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재무 구조 개선을 바탕으로 하반기 경쟁력 강화 예상

하이닉스는 이번 1) 공모를 통해 7천억원의 자금을 조달하였다. 2) 채권단의 추가 차입금 지원(4천억원)과 3) 후공정라인 매각을 통한 자금 조달(5천억원) 등을 고려할 때, 이제 생존에 대한 우려는 완전히 해소된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하반기 이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Capex 여력이 충분해졌다. 이를 통해 하반기 본격적인 50나노 전환이 예상되며, 원가 개선을 바탕으로 한 경쟁사 대비 실적 차별화가 예상된다. 2분기 적자 축소에 이어 3분기 흑자 전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하반기 연내 매각 구체화 가능성을 주목할 시점

최근 재무 구조 개선을 위한 채권단의 전면적인 지원으로 볼 때, 채권단의 연내 매각에 대한 의지가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하이닉스의 매각 규모는 2.5~3조원 규모로 예상되며, 매수 주체는 국내 대기업과 FI(Financial Investor)를 포한한 컨소시엄 형태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하반기 연내 매각이 구체화될 경우 매각 프리미엄을 상정할 수 있다. 이는 1) 하반기 메모리 경기 상승세, 2) 재무적인 측면의 경쟁력 개선, 3) 분기 실적 흑자 전환과 더불어 하반기 동사의 Valuation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다.

대우증권 pdf 0517_하이닉스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