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하락장에 해야할일 (카페 운영 정책)

아직은 아니지만 앞으로 하락장이 다가 온다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한번 알아 보도록 하자.

 

1. 불신과 공포를 버려라!

하락장이 오면 대부분 투자자들은 불신을 가지게 된다. 공포와 불안감이 회의감과 불신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신에 노출되면 죽음으로 가는 길로 가게된다.

호랑이 굴에 잡혀가도 정신만 차리라고 했다고 하락장에서 회의감과 불신으로 시간 낭비하면 감정에 억매여 우발적인 행동으로 이어져 실패하는 투자가 된다.

따라서 하락장에서는 정신차리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이 첫번째 출발이다.

 

2. 현금 정비와 계획을 짜라.

우선 가장 중요한게 현금상태이다. 적정현금이란 투자자의 환경에 따라서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본인스스로 적정성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계획성을 따져보아야 한다.

이를테면 예금과 주식을 병행하면 무수히 많은 전략이 나올수 있다.

한예로 들자면 상승시에는 이익금을 안전자산으로 회수하면서 투자를 하다가 하락장서는 예금에 들어놓은 현금과 이자금을 이용하여 주식을 하는 전략등이 있을수 있다.

또 월급의 경우 상승장에서는 적금을 들지만 하락장에서는 주식을 적립식으로 매수할수 있는 등 찾아보면 많은 방법들이 있다.

이렇듯 내가 현시점에서 환경적으로 발생되는 현금들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나머지는 실전에 변칙적으로 응용하여 대응하면 된다.

 

3. 기업 정밀 분석을 하라.

종목선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분석도 중요하다.

보통 증권사나 일반 애널들이 제공하는 종목은 간략분석만을 위주로한다. 특히나 손절을 요구하는 전문가는 기업정밀 분석을 하지 않는다.

전문가가 손절을 요구하는 것은 기업분석을 하기 싫거나 하지 않아서이기 때문이다.

상승장에서는 부실기업도 오르기 때문에 정밀분석하는 전문가도 정밀분석을 흐름분석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하락장에서는 하늘이 두쪽이 나도 내 기업이 부도나 고질적 문제에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기업정밀 분석은 필수이다.

 

4. 배운대로 하라! 하락장엔 신념뿐이다.

여기서 우선 배운대로 라는 정의가 중요하다. 배운대로는 여기저기서 떠도는 이야기가 아닌 말그대로 전문 분석 기술이론을 말한다.

하락장에서는 감정적인 행동을 하기 쉽기 때문에 우유부단해진다.

그럴수 밖에 없는 것이 불확실성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것은 기업의 성공과 실패여부는 이론의 범위를 크게 오차를 두지 않는다.

물론 실력의 문제이겠지만 적어도 배운대로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가치투자를 선택했다면 하락장에서는 가치가 신념이며 신념이 곧 정답이다.

 

5. 공부하라!

사실상 하락장에서는 수익내기도 어렵고 수익도 나질 않는다. 상승장에는 최대한 이익을 많이 내기 위해 노력을 해야하지만 하락장에서는 공부 말고는 할일이 없다.

또한 하락장과 같이 공부하기 좋은 시기도 없다. 이런 여유로운 기회에 공부하지 않으면 평생 뒤쳐지는 투자를 할수 밖에 없다.

 

 

6. 카페 운영 정책 변경.

본 카페는 7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일반 카페에 비하여 회원이 작은 이유는 카페의 특성때문입니다.

하락장에서는 교육을 위주로 운영전환되는데 특별회원만을 주 정책으로 활용하고 있어 일반회원들이 참여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한적입니다.

그러다 보니 매년 다가오는 하락장에서는 회원들이 이탈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계속 유지할 예정이라서 하락장에서는 일반 회원 스스로 공부할수 있는 개별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