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D-4 나는 놈위에 초월하려는 심리

오늘은 소폭의 약보합으로 마감하였지만 연말을 앞두고 복잡한 흐름을 보였다.

배당을 목적으로 저가매수를 하는 투자자도 있지만 배당락과 연말 연휴를 피해 현금화 하려는 투자자도 있는 모습이다.

현재로서 오늘 하루의 현상으로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는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 기존 형성되어 있는 박스권내에서 제한된 변동성이 있을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이는 지수를 무시한채 종목별 전략을 취해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변동성은 있지만 수렴을 진행하는 과정중에 있으므로 종목의 특성에 따라 가져가면 될듯 하다.

 

지수의 변동성 범주는 1800선 초반으로 보고 있으며 상단 저항은 120일선으로 볼수 있다.

익일 지수가 부진한 흐름을 보일 경우는 1월 달 역시도 기존 형성된 박스권 범주에 있으면서 종목별 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당분간 지수는 무시한채 종목별 대응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 이벤트는 2월 ~ 4월중 유럽의 국채만기일 시점이며 그 결과가 부정과 긍정 모두 내포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어떠한 선택도 하기 어려운 시점이므로 당시의 변화에 따라서 선택하면 된다는 판단이다.

이를 감안하면 3개월 이상 시간이 남아 있으며 이 기간은 증시에서 큰 변화를 줄수 있으므로 당분간 무시한 투자가 필요한때이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