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5월 금리인상 전망보다 입장이

5월 금리발표를 놓고 전망 보다는 입장에 초점되어 가고 있는 모습이다. 그동안 물가라는 입장에서 금리인상의 필요성이 계속해서 언급되었던 가운데 지수하락, 국제유가 하락 그리고 국내의 식품가격 하락과 환율 하락이 이루어지면서 물가에 긍정적 소식이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전망은 더욱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물가가 꺽이고 있다는 점에서 금리인상의 효과성을 고려할수 있으며 그렇다면 현시점에서 중단할수도 있는 부분이나 일부에서는 이번기회를 통해 추가 금리인상을 하여 기대심리를 확실하게 꺽어 놓자는 의견도 분분하다.

하지만 가계부채의 문제를 거론하며 반대하는 입장도 있다.

 

현재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할때 금리인상은 동결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그동안 증시의 상승은 있었지만 특정 종목군들의 상승이었을뿐 증시 전체의 상승이 아니었다. 이는 한국의 경제정책에 대한 불신이 어느정도 반영되었다고 볼수 있는 문제인데 중소형주들의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상황에서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쇼크 영향을 받을 경우 시장에 대한 불신은 더욱 커질수 있게 된다.

 

지금은 금리의 방향을 예측할수 없는 것이지만 적어도 동결 카드가 유리하다는 것에서 5월 금리발표를 예견해보면 된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