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출구전략을 왜 두려워하는가?

긴축정책, 출구전략, 금리인상등 각종의 규제가능성은 이미 작년 말부터 올해 하반기 부터 본격화 될것이라는 예견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잘못된 매매를 하고 있다.

이미 증시 상승시 마다 현금화 전략을 하면서 순환매 전략을 제시하였고 주가 하락기를 매수의 기회로 가지자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상승시 추격매수하고 하락시 손절하는 행태의 매매전략을 가지는데에는 납득이 가지 않는다.

이슈가 되고 있는 출구전략이라는 성격이 과도한 주가 상승에 대한 조정의 성격을 유도하는 것이며 초장기적으로 경기의 상승을 꺽을 성격의 출구전략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부부의 투자자들은 감정적인 태도로 시장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투자자 마다 주가하락에 대한 폭에 대하여 발생되는 리스크를 어떤 관점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적어도 주가의 변동성이 평균 -30%라는 점을 고려하면 우리와 같이 분할매매의 투자전략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리스크라고 볼수 없다.

따라서 이정도의 하락은 지금과 같이 현금을 과도하게 보유한 우리의 입장에서 최고의 기회로 인식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지금은 무엇보다 출구전략이라는 특성이 경기를 죽이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경기 활성화의 목적으로 시행했던 유동성 공급에 대하여 발생될수 있는 또는 발생되고 있는 부작용을 막기 위함이기 때문에 세계 정책자들을 비롯하여 투자자들은 경기회복을 더 중요시하는 입장자들이기 때문에 출구전략이 장기적 상황에서 독약이 되지 않을 것임을 알아야 한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