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담배값 인상 조건부 해석

그간 악재에 짓눌러 있던 증시가 다음주에는 금리발표와 담배값 인상 가능성을 놓고 평가가 있을 전망이다.
이미 저금리 효과는 잔존하고 평가는 받고 있다는 점에서 금리발표에 따라 단기적 상승효과를 가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담배값 인상에 따른 증세의 효과를 가지려면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 하고 사회적 합의가 있으려면 정치권이 바로서야 한다고 보면 사회적 합의를 이룰것인지는 각자 충분이 해석이 가능하리라 본다.
합의가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합의가 이루어지면 질적 성장으로 장기성장을 기대할 수 있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양적성장으로 고려하고 있다.

양적성장과 질적성장의 차이라 한다면 한국사회가 경제적으로 어렵다하는 것은 양극화로 인하여 중서민층들이 어려운 경제현실과 이로인한 부작용이다.
정경유착과 기득권 몰아주기 더나아가 횡령배임과 불법적인 행태로 벌어진 부 유지가 부의 구조를 왜곡하는 것이 문제이다.
그래서 필요하다는 것이 경제민주화도 이 문제로 거론된 것이다.
양적성장을 하게될 경우 증시상승과 경제성장이 가능하겠지만 구조적인 결함인 양극화는 커질 것이다.

즉 위의 내용들은 플러스 효과를 가지되 신뢰에 따라서 최대 또는 최소로 보면 된다.
또한 지수에는 최소적으로 보는 반면 개별 종목에 있어서는 가진 성격에 따라서 최대의 평가도 고려사항이다.
지수의 전망치는 기존 1900 ~ 2300포인트에 대한 박스권은 1950 ~ 2370포인트로 상향을 고려중이다.

지금은 위와 같은 이야기가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단순하게 생각하면 된다.
앞으로는 경기 하락변동성만 생기지 않는다고 하면 지수는 부족하더라도 개별종목에서는 추세상승도 가능하기 때문에 무시할 필요가 있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