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주변 여건이 지수를 받쳐준다

투자의견 ‘Trading Buy’ 유지, 목표주가 6,500원 제시

SK브로드밴드에 대한 투자의견은 Trading Buy를 유지하며, 목표주가는 6,500원을 제시한다. 12개월 목표주가 6,500원은 09년 EBITDA 대비 5.1배의 EV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현재 영업손실의 개선에는 다소간의 시일이 필요할 전망이나, SKT와의 합병 및 계열사간 사업부문 양수도 가능성에 따라 투자의견 상향이 가능할 전망이다.

 

4분기 매출액 감소와 마케팅 비용 및 인건비 증가로 영업손실 전환

4분기 SK브로드밴드는 436억원의 대규모 영업손실 전환을 하였다. 이는 인터넷 가입자 유치를 위한 공격적 프로모션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전 분기 대비 1.3% 감소한 상황에서 마케팅 비용과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가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마케팅비용의 증가는 가입자 유치와 CI 변경에 따른 광고집행의 확대에 따른 결과이며, 인건비 증가는 임금 동결과 임원 퇴직에 따른 결과이다.

 

09년 ARPU 하락에 따른 매출 감소로 영업손실 지속 전망

09년 유선 통신 시장은 유무선 결합 판매의 확대에 따른 경쟁 환경에 따라 ARPU 하락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전망이며, 오히려 결합 판매 확대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08년 증가한 차입금의 영향으로 금융비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영업손실은 지속될 전망이다.

 

 

단기간 내 SKT와의 합병 및 계열사간 영업 양수도 가능성은 낮아

현재 SK브로드밴드의 실적 개선을 위해서는 SKT와의 합병 및 계열사 간의 유선 부문 양수도를 통해 SK브로드밴드 중심의 유선 통신 사업 통합이 더욱 절실할 전망이다. 그러나, 단기간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SKT와의 합병은 대규모 청산법인세가 부담이며, 유선 부문 사업 통합도 주체가 되는 SKT의 재무구조와 현재 현금 보유가 절실한 09년 경영환경을 고려해야 되기 때문이다.

대우증권 pdf 090209_sk브로드밴드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