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중국 지준율과 증시 전망

중국이 전일 지준율 인상을 하므로서 국내 증시하락이 진행되고 있다.

금일 주가하락은 전환점이라기 보다는 급작스러운 정책에 따른 심리적 관망세로 인한 흔들림 정도로만 이해하면된다.

만기일이 겹쳐있는 상황에서 지준율까지 겹치면서 생긴 현상이지만 생각보다는 쇼크는 크지 않다고 볼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수가 하락했다가 아니라 앞으로의 전망이 중요할것이다.

중국의 지준율 인상은 금리인상을 경고하는 것이냐는 입장에 대해서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볼수 있다. 과거의 경우도 지준율 인상이 금리인상 시즌을 알리는 신호가 되었던 것이 사실이나 그렇다고 하여 그것이 절대적이라고도 볼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닩ㅇ지을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시할수도 없는 것이라 할것이다.

지금은 할것이냐 여부 보다는 했을시 그것이 어떤 의미를 줄것이냐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항상 그 어떤 상황이라도 투자는 멈추지 않는다.

특히나 중장기 투자자들은 그러하다. 단지 우려하는 것은 효율적 측면이지 투자의 실패냐 성공이냐는 사실상 무의미 한것이다.

그렇다면 금리인상이 이루어지면 어떻게 해야할것인가? 라는 것이다.

우리는 크게 두가지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경제적측면에 미치는 영향과 주가에 미치는 영향 이다.

주가는 금리인상이 발생되는 최 근접시점에서는 심리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실과 다소 왜곡될수 있다.

만약 경제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데 주가가 예민해서 왜곡현상을 가진다면 이는 절호의 기회이다.

반면 경제에 영향이 생긴다면 전략은 일정부분 달라질수 있다.

 

금리인상의 부작용이 있던 없던간에 매수관점은 동일하다.

다만 전략이 달라지는 문제라는 점에서 접근해야한다.

사실상 개인투자자들의 최대 문제점은 시장의 상황에 따른 적절한 전략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전문가의 도움없이 하는 투자자들의 경우 스스로 극복해야 할 문제라고 볼수 있다.

 

우선적으로 현재의 전략이라면 적절현금 비중을 검토하고 본인이 보유한 현금여부를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금비중이 높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주식비중이 과도하다면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하여 먼저 전략을 수립하고 투자에 임하다가 문제가 생길 경우 대처할수 있는 준비 자세만 있다면 투자는 계속될수 있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