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안전판을 찾아보자

2분기 실적, Earning Surprise 지속 전망

동사는 기존 분기사상 최대 실적인 890억원을 50%이상 초과한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다. 2분기 이러한 Earning Surprise 추세는 지속될 전망으로 약 1,270억원의 영업이익을 추정한다. 주요 제품의 USD기준 Spot 마진이 전기대비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대비 소폭 이익감소를 예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1분기 평균 1,410원/USD의 원화약세 대비 2분기 원달러 환율 가정치를 1,230원/USD으로 추정함에 따라 원화기준의 이익에 감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 1분기 영업이익에는 4분기 재고손실 환입효과 약 200억원이 추가 계상되어 있다. 동사는 PVC/CA계열 제품의 가격 반등 및 PE계열 제품의 견조한 수급지속으로 2분기 Earning Surprise를 실현할 것으로 보인다.

PVC/CA제품 수급 개선으로 하반기 견조한 실적세 지속 전망


‘09년 Ethylene 등 화학시황을 대변해왔던 주요 제품이 수요 감소와 공급증가라는양대 악재에 놓일 것으로 보이는 반면 동사는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08년 실적을 약 71% 초과하는 이익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1) Ethylene 및 Naphtha 약세를 전망하는데, 이는 동사의 주된 원재료로 제품 마진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며, 2) PVC 및 CA 부문(‘09년 기준 매출비중 약 64% 추정)은 중국의 카바이드 PVC 마진 악화 및 SOC 투자증가로 수급호조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3) 원화약세가 지속될 경우 수출뿐 아니라 내수가격이 환율에 연동되는 산업특성상 상대적인 수혜가 예상되며, 4) ‘08년 순이익 감소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던 YNCC 실적도 최악의 상황을 탈피, 09년 순이익 965억원을 추정하기 때문이다.      

키움증권 pdf cobrief_hanwha_08052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