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최근 조정 나쁜것만은 아니야..

매번의 중시 조정시때에 주의 깊게 관찰하는 항목중에서 단시간내에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것은 수급현황이다.

이 지표는 모든 주체자들이 보고 있는 대상인 만큼 중요한 지표에 해당할수 있다.

그중에서 한가지가 바로 프로그램 현황, 신용, 고객예탁금, 수익증권 등이 대표적일수 있다.

이슈에 따라서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가 결정되겠지만 근래에는 신용과, 프로그램 부분이 문제시 되었기 때문에 두가지 항목이 주체자들에게 관심거리였다고 볼수 있다.

 

최근 조정시 신용감소는 크게 없었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울따름이지만 프로그램 잔고가 크게 감소한 점은 높은 점수를 부여할수 있다.

반면 고객예탁금과 수익증권의 감소 둔화가 나타난 점도 긍정적 해석이 가능하다.

신용잔고가 증가한다 하더라도 고객예탁금과 수익증권의 상대적 증가가 있다면 사실 신용증가는 커버될수 있는 부분이라는 점에서 보면 최근 조정시 신용잔고가 감소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문제시 하지 않아도 될듯 하다.

이러한 개선 요인등은 주가의 반등을 높이는 기준이 될수 있다. 적정기준이 얼마가 될것이냐에 대해서는 규정된바가 없지만 증감의 흐름을 통하여 긍정과 부정으로 구분할수 있는 만큼 시장에서는 신뢰가 되는 지표라 할수 있다.

 

대응 방법으로는 투자자들이 큰 실수를 하는 것이 있다.

하락장에서는 확인 매수는 죽음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그 이유는 하락이 깊고 상승이 짧기 때문이다. 상승이 짧은 상황에서 오르는 것을 보고 산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잘못된 전략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것이다. 누가 더 싸게 사야하느냐가 시장의 관건인데 확인매수라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 전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에서의 전문가들은 확인 매수를 요구하는 것은 상업적인 전략에 의한 것이며 투자자들은 이런 우매한 전략에 속아서는 안될 것이다.

항상 폭락끝에는 상승이 있다는 점에서 보면 항상 폭락때 매수할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지 주가가 올라 비싸질때 사려하는것은 옳은 행동이라고 볼수 없는 것이다.

물론 단타나 단기 투자자들의 경우는 확인 매수후에도 수익을 취할수 있는 구간이 나온다. 하지만 중장기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이 경우는 이러한 전략은 죽음으로 몰아가는 전략이기 때문에 정체성을 확보해야 할것이다.

따라서 중장기 투자의 효율을 높이려면 증시 하락시 위와 같인 지표들을 보고 미리 움직일수 있는 지혜를 가져야 할것이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