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회사를 분석할때...

가치주 중장기투자를 하시는분들이 많은데 최소한 투자하려는 그 회사에 대해서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떤 재료를 수출입하고등을 정확히 알아야겠죠.

하지만 주위 대부분 투자자들이 게시판이나 뉴스만 보고 증권에 매매하는 경향이 있으시더라구요.

혹시 모르시는 회원분들이 계실까봐 이 글을 적습니다.

 

일단 저희 클럽메뉴 하단에 즐겨찾기 되어있는 전자공시시스템에 가셔서

투자하실 회사를 검색하신후 최신 사업보고서를 보세요.

그럼 그 회사의 사업내용이나 재무재표가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보통 포털사이트나 HTS에 나온 재무재표는 기본적인것들만 큰범위로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이곳 재무재표에는 KIKO손실이나 파생산품손실등같은 세부사항도 자세히 나왔으니 자금흐름의 정확한 파악이 가능하죠.

또한 그 회사사업의 주요 매출이 몇%가 어떤것이고 주요 원가는 몇%가 어떤것인가등이 나와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 뉴스나 공시에는 ' 어디어디회사 녹색에너지 신사업진출!! ' 아니면 '무슨사업 전년대비 100%이익' 이라고만 뜨는데

그 사업의 비중이 5%인가 50%인가 정확히 나오는 경우는 적습니다. 하지만 사업보고서를 통해 다 알수있다라는 의미입니다.

녹색에너지 사업의 비중이 5%인데 이익이 전년대비 두배이상 상승해도 

50%짜리 주사업의 이익이 계속 않좋다라면 그 회사의 가치투자로써의 전망은 어떨까요?

 

또한 그 회사의 원가비중같은것도 유심히 보셔야합니다. 그 회사가 원가의존율이 높은데 관련원가나 원자재가 오른다면

나쁜신호겠죠? 예를들어 한 회사의 원재료60%를 차지하는 주 원재료가 납인데 납가격이 오른다면 어떨까요?

수출/내수비중도 잘보시구요. 수출80% 내수20% 기업인데 환율이 지금처럼 몇개월간 고환율이었으면 다음분기 실적에 좋은신호겠구요.

하지만 세계경기가 지금처럼 침체적인 상황이라면 전체적인 소비위축으로 수출위주기업에 좋은점수를 줄 수 없겠죠?

 

예를 이정도만 들었는데 이런식으로 회사의 기본적 사업구조에 대해 전부다 나온것이 사업보고서입니다.

가치투자 하실려면 사업보고서 잘 파악해보고 성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