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감소-Green Shoots 증가-Buy Korea 확대 환경 내..

동양종금증권 pdf 0905201449080002.pdf

▶ 글로벌 증시 회복률(Recovery Rate=[현재-08년 이후 최저점]/[07년 이후 최고점/08년 이후 최저점])은 평균 30% 수준이다(48개국 대표 주가지수 대상). 국내 증시(KOSPI기준)는 평균치에 비해서 높은 수준인 43%를 기록하고 있다(48개국 중 8번째로 높은 수준).

 


▶ 최근과 같은 주가 상승의 중요한 원인과 이와 관련해서 향후 시장 전망 및 투자전략을 짚어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 첫째, Risk감소. 이는 금융시장의 안정→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 확대→ 신흥국 증시의 할인률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이 과정에서 선진국 증시의 할인률 감소도 있었지만, 이들의 성장률 훼손이 신흥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더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즉 신흥국의 투자메리트가 여전히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 둘째, Green Shoots 증가. 경기회복 조짐(Green Shoots)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글로벌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월말로 갈수록 미국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거시경제지표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주간 실업수당청구건수, 4월 경기선행지수, 3월 케이스쉴러지수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전망치가 나쁘지 않다는 점에서 경기회복 조짐이 추가되기를 기대 해 볼 수 있는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 셋째, Buy Korea 확대. 국내 증시의 상승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외국인투자가의 적극적인 매수 공세이다. 추가적인 매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통화가치- PER을 살펴보면 국내는 저평가된 통화가치-신흥국 평균대비 낮은 12개월 예상 PER 그룹에 속해 있다.

 


▶ 따라서 외국인투자가의 추가적인 자금 유입이 예상되는 대형주(스타일), IT 및 소재 섹터(섹터), 반도체/장비, 무선통신, 은행, 인터넷 업종(업종) 등에 관심을 갖는 투자전략이 유효하다고 전망된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