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23 매매전략

'

전일 미국증시는 하락의 늪으로 더 깊이 빠지는 형세입니다. 

일봉기준으로 하락세가 쌍바닥으로 맹렬하게 상승하고 있으며, 나스닥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즉 현재의 가격대보다 더 하락한다는 얘기입니다.

(주봉상으로는 지난 3월 꺾였던 하락세의 파동이 저점을 높이며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통 그럼 모습의 경우는 급락의 양상을 띠게 되므로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미증시에 따라 춤추는 비자주적인 허수아비 시장인 우리 시장 역시 하락추세를 지속할 수 밖에 도리가 없을 것입니다.

 

하락폭이나 하락추세의 기간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분명히 하락세 진행중이므로 차트를 잘 보시고 가능하면 보유물량을 현금화하시기 바랍니다.

 

아시아시장의 경우 대부분의 시장이 주봉으로 쓰리봉파동을 맞아 꺾였고 상해증시만 상승추세가 살아 있지만 역시 주봉쌍봉형태를 만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우리시장과 밀접하게 연관돼 관찰할 필요가 있는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주봉들은 음의 기운이 쌍바닥으로 올라가는 중이며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하락폭이 심화될 여지를 배제할 수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를 보면서 말씀드리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스피시장은 120봉기준으로 하락세가 전혀 꺾이는 기세없이 진행중이며 이전파동의 1345저점보다 추세지수로 다 아래에 있습니다. 즉, 더 낮게 반드시 가겠다는 예고입니다.  따라서 금일 반등다운 반등이 없다면 당분간 약세를 면키 어려운 흐름은 필연입니다.

 

한국국채및 미국국채수익률은 쓰리봉을 맞고 하락해도 매수세가 몰리며 인기가 좋습니다.  주식시장이 매력을 잃었다는 반증이 되겠죠..  달러환율은 예상대로 전 고점인 지난 5.28일의 1278월을 훌쩍 뛰어넘어 1290.80전이며 아직 상승세 왕성하게 진행중입니다.

 

서부텍사스 중질유 역시 하락추세속으로 삼중바닥을 치며 빠지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가 예측했던 100달러 유가는 아직 때가 아닌 것입니다.  금선물 (NYMEX)지수는 쌍바닥으로 강화됐던  하락세에서 앞으로 횡보할 것을 암시하는 듯 옆으로 게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락추세속에 반등시 물량을 적극적으로 줄이는 현금화전략이 필요하며 현재 주식시장에 우호적인 조건들이 점차 누락되고 있는 점을 주시하시고 현명하게 대처하시며 매매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조금 길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