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리동결 긍정적 해석?

한은이 연속적인 금리행진에서 동결로 전환하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필자의 견해로 금리인하는 더이상 무의미하며 금리인하로 인한 부작용 우려를 언급한바 있다.

한은도 이런 점을 인식한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된다. 추가적인 금리인하후 현 경제상황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유동성함정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주된 이유였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올해들어 확연하게 경제상황과 경기 상황이 개선되고 있는 모습에 의한 조치였다고 보여진다.

필자의 견해로는 동결이 앞으로 경제상황이 회복될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에 따른 관망으로 볼수 있는 만큼 부정적인 관점에서 볼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일부에서는 한은의 이러한 결정이 사태 악화를 부치기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며 그러할 경우 더욱 위험할수 있다는 견해이지만 오히려 현실적인 추가부양책을 기대할수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사안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분명하게도 추가적인 금리인하는 긍정적인 결과보다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으며 그동안 공격적인 금리인하를 했지만 회사채 및 대출에 대한 금리구조가 개선되지 않는 만큼 주변에서 금리인하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이었다는 측면에서 추가 금리인하는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았다.

만약 경제가 추가적으로 악화될경우 금리인하 보다 지급준비율 인하 또는 정부의 부양정책이 공격적으로 사용될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경제 위기를 대처할수 있는 대안은 충분이 있다는 점에서 크게 우려하지 안아도 될것이다.

 

지금상황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경기회복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올해 늦은 하반기 무렵 금리인상 가능성이나 현실화에 대한 언급을 했던것과 같이 경기회복에 따른 기대감으로 금리인상이 일어날것에 대한 기대를 가져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http://cafe.daum.net/hanhwaseo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