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ic을 버텨낼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다

 

 

제품 가격이 급락할 상황이 아니다


Naphtha가 하루만에 100$/톤 하락하는 상황에서 PX/Benzene은 30~40$하락에 그쳤고 Ethylene은 보합, Propylene은 20$/톤 정도 하락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시현했다. 투자 심리는 위축되고 있지만 3분기 아시아의 정기보수 물량 감안 시, 불안은 그저 불안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아시아 전체 Ethylene Capa의 21.7%에 달하는 물량이 3분기 중 가동중단에 들어가거나 사고로 중단 상태에 있다. 아무리 투자 심리가 위축되어도 Demand가 20% 가까이 일시에 하락할 가능성은 없기에 석유화학 시황은 3분기 매우 Tight한 상황이 전개될 전망이다.

Formosa Petrochemical 보다 더 하락할 수는 없다


화재로 CDU 및 일부 NCC가 가동 중단중인 Formosa Petrochemical은 8월 1일 대비 어제 종가기준 17.3% 하락했다. 동기간 LG화학은 21.3%, 호남석유화학은 16.5% 하락했다. 경쟁사의 가동 중단으로 수혜를 입어야 할 기업의 주가가 더 많이 하락했다는 것은 절대 합리적이지 않다.

유가 급락에도 제품 가격 변동성이 크지 않고 수급상으로도 Tight함이 지속될 전망이기에 주가 급락을 비중확대의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NCC업체인 호남석유화학과 LG화학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계속 유지한다.



panic을 버텨낼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