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고한 수요 속에 원가부담 감소 예상

 

 

4분기 제지업종 투자의견 비중확대 제시


2010년 4분기 당사의 제지업종에 대해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제시한다. 국내 제지업체는 상반기 국제 펄프가격 급등에도 성공적인 판가인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달성하였으며, 4분기부터 투입펄프원가가 하락하고 최대 성수기 시즌을 맞아 매출이 극대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글로벌 제지업체 대비 여전히 낮은 P/E 수준에 머물러 있어, 제지업종에 대해 비중확대를 적극적으로 고려할 시점으로 판단된다.


투자포인트


1) 내수와 수출 호조로 견조한 수요 지속될 전망: 국내 경기회복세가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보여 내수 제지 수요는 상반기에 이어 견고하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한다. 수출 또한 북미 시장의 제지 수요가 회복되고 있어 미주 지역의 수출 물량과 판매단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2) 펄프가격 하락 안정화로 수익성 개선에 기여: 상반기 고공행진을 이어가던 국제 펄프가격이 하향 안정화 추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재고 수준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지만 하반기부터 신증설 설비를 통한 펄프 생산 일정이 예정되어 있어 수급 불균형은 점차 해소될 전망이다.


3) 재무 구조 개선으로 하반기 배당도 기대: 한솔제지의 자회사 한솔라이팅, 아트원 제지의 양호한 실적이 예상된다. 한솔제지는 펄프가격급등에도 안정적 수익을 실현하였으며, 재무구조 개선세가 이어지면서 하반기 배당 매력도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견고한 수요 속에 원가부담 감소 예상.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