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증권사로 수익 집중 현상 강화 전망

 

 

투자의견 중립 유지, 대형증권사 중심으로 목표주가 상향


증권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유지한다.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유지하는 이유는 Brokerage 및 자산관리 등 핵심 사업부에서의 의미있는 수익성 개선이 아직 진행되지 못하고 있어 지속가능 ROE 개선을 논하기에는 이른시점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형증권사 중심으로 목표주가를 상향한다. 보유채권이 많은 대형사의 채권평가이익이 2분기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Brokerage 및 자산관리 부분에서 대형사 집중현상이 진행되고 있어 실적 전망치를 상향하였기 때문이다.


FY10 2분기 합산 세전이익 전분기대비 72.2%, 전년동기대비 26.4%증가 전망


대신유니버스 증권사의 합산 세전이익은 FY10 2분기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Brokerage 수수료 수익은 회전율 하락으로 전분기, 전년동기대비 감소하겠지만 시중금리 하락에 따른 채권평가이익과 일부 증권사의 과거 대손충당금 적립에 따른 기저효과로 인하여 높은 이익 증가율을 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증권사로 집중현상 강화


우리는 대형증권사로의 수익 집중현상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낮은 수수료를 선호하는 투자자의 이동이 정체되고 있는 가운데 Deep Discount Brokerage 고객을 은행 연계 계좌를 통해 흡수하고 수익성이 높은 Off-line고객을 관리하는 전략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높은 자사 브랜드 밸류와 상품설계 및 운용능력을 바탕으로 신상품 판매를 주도하며 자산관리 시장에서 차별화를 진행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증권사로 수익 집중 현상 강화 전망.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