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권 탈피 중

IBK투자증권pdf 090909_박영훈_정유.pdf

Global 정제 시황 회복 전망


OECD 국가의 최근 정제 가동률은 2000 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가동률 회복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Diesel/Kerosene 재고량으로 08 년 4 월 저점으로 09 년 6 월까지 추세 상승해 2000 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Diesel/Kerosene 은 경기 민감 품목으로 Global 경기 회복을 전제로 한다면 정제 가동률의 추가 하락보다는 완만한 상승을 전망하는 것이 타당하다. Global 정제업의 본격적인 회복은 Diesel/Kerosene 재고량 감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 Diesel 수요 회복 추세


08 년 상반기 아시아 Diesel 시황 강세를 유도했던 중국의 폭발적인 수입 수요는 올림픽 이후 Global 경기 위축과 맞물리며 급락했다. 09 년 상반기 기준 중국의 Diesel 수입량은 73% YoY 감소했고 수출량은 376%나 늘어 아시아에서 Diesel/Kerosene 업황 부진을 가속화시켰다. 하지만 정제 처리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Diesel 수출은 4 월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내수 소비량이 늘었음을 반증하고 있다. 중국의 Diesel 소비 증가는 아시아 정제 업체의 업황 개선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정유업 투자의견 비중 확대 : Top Picks 는 GS, SK 에너지, S-Oil


정제 가동률의 추가적인 하락보다는 상승 가능성이 높아 정유업에 대해 비중확대 투자의견을 제시한다. Top Picks 는 GS 와 SK 에너지, S-Oil 순으로 추천한다. GS는 구조 변화를 통한 성장성과 수익성 개선이 가능한 업체로 가장 투자 유망하다. SK에너지는 업황 개선 시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익 개선 효과가 크고 E&P 및 사업구조조정에 대한 기대감도 있어 상승 여력이 높아 보인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