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 상승의 기회 도래

대우증권pdf 090512_ 신분 상승의 기회 도래.pdf

2009년 하반기 전망: 하반기 화두는 수요 부양 효과와 이머징 마켓 성장

주요국 수요는 저금리, 감세, 폐차보조금 등에 따라 2분기부터 침체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시장별로 1) 중국 등 이머징 마켓은 선제적 정책 대응으로 가장 먼저 활력을 되찾고,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2) 서유럽은 1분기 중의 수요 부양으로 2분기에 저점 탈피가 예상된다. 3) 미국은 업계 구조조정과 함께 수요 부양 실시가 기대돼 불안정한 가운데 회복세 진행이 예상된다. 4) 내수는 수요 부양 효과에 따라 하반기 회복세가 뚜렷할 전망이다.

 

중장기 전망: 경쟁자 공급 조정과 신증설 지연에 따라 시장 지위 상승 예상

글로벌 금융위기로 총수요의 정상 복귀는 2012년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그러나 주요국의 경기 부양 대처와 업계 구조조정으로 기존 과잉 공급능력이 크게 축소될 전망이다. 이머징 마켓의 경우 고성장 지속 가운데 공급과잉 우려 요인인 메이저 업체들의 신증설이 자금 부족으로 1년 이상 지연될 전망이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업체들의 시장 지위 상승과 기업가치 재상승은 총수요 정상화 시점보다 앞선 2010년 중에 가능할 전망이다.

 

업종 비중확대, Top Picks는 현대차, 기아차(목표가 상향), 현대모비스(목표가 상향)

현대, 기아차 등 대표 업체는 내수와 이머징 마켓 호조 수혜가 예상되고, 글로벌 위기로 취약해진 메이저 경쟁업체와의 실력 격차를 축소해 시장 지위가 격상될 전망이다. Top Picks는 대표주인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이다. 이머징 마켓 성장 공유와 글로벌 고객 다각화로 레벨업이 기대되는 한라공조, 성우하이텍, 평화정공 등 부품 업체도 매수를 권한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