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O 3분기 실적의 시사점: LGD의 장기적인 경쟁우위 ..

푸르덴셜증권pdf industry_10299_20091023.pdf

업황호조 바탕으로 큰 폭의 실적개선 시현


대만 AUO의 2009년 3분기 영업실적은 업황호조를 바탕으로 큰 폭의 개선을 기록했다.
연결 매출액은 NT$ 111.2bn(+35% q-q)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NT$ 7.6bn(OPM 7%)로 흑자 전환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분기 -5%에서 12%p 개선된 수준이다. 3분기 들어 수요증가가 본격화되면서 출하증가와 패널가격 상승세가 지속됨에 따라 동사는 1)18%의 출하면적 증가와 2)14%의 ASP 상승을 기록할 수 있었다.

 

 

높은 수준의 EBITDA마진은 낮은 매출액 수준에 기인


큰 폭의 수익성 개선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AUO의 3분기 영업이익률은 LG디스플레이보다 8%p 낮은 7%에 그쳤다. 그러나 EBITDA마진은 LG디스플레이와 동일한 28%를 기록 기록했다. 단순한 숫자만을 놓고 보면, AUO의 수익성이 LG디스플레이 수준까지 회복된 것으로도 보여진다.

 

그러나 우리는 AUO의 높은 EBITDA마진이 낮은 매출액에 기인하는 점에 주목한다.
3분기 매출액의 전분기대비 증가율은 LG디스플레이보다 높지만, 2008년 매출액 규모와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준에서 그친다. 감가상각비가 고정된 반면, 매출액 수준이 낮아짐에 따라 영업이익률을 크게 상회하는 EBITDA마진이 시현된 것이다. 따라서 EBITDA마진만을 근거로 LG디스플레이와 동일한 수익성을 기록한 것으로 평가하는데는 무리가 있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