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웃고 시장에 울고

한화증권pdf 091020_금융투자업_최종_.pdf

시장의 흐름상 이미 예견된 실적감소


증권주 2분기 실적은 1분기에 비해 영업이익 -24.8%, 세전이익 -20.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적감소의 원인은 1) 개인투자자의 활동둔화에 따른 거래대금 감소와 2) 특정 종목에 의한 지수상승이 상품 운용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3) 출구전략이 언급되면서 시장금리가 상승하여 채권운용도 용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은 실적을 따라간 주가


2분기(7월~9월)만 비교해 보면 증권주는 KOSPI와 금융주 대비 크게 Underperform(수익률하회) 하였다. 8월말부터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이유는 8월말 이후 2분기 실적이 1분기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할 것으로 관측되었기 때문이다. 실적에 대한 과도한 기대가 주가를 적정가치 이상으로 올려놓았으며, 이제 실적감소에 따른 적정가격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증시 전환기의 투자전략: 대우, 키움, 동양으로 압축


거시경제변수가 변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적극적인 투자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금리인상 가능성이 있으므로 금리변화에 덜 민감한 종목이 유리하고, 경기하락 이후 다시 회복될 때 수익성회복이 빠를 종목이 수익률 방어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수익창출능력에 비해 현저하게 저평가되었거나 소외된 종목도 유효할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러한 조건에 맞는 종목은 대우증권, 동양종금증권, 키움증권이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