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인쇄용지 이야기

한화증권pdf 090922_제지업종.pdf

시장의 2가지 우려 : 1) 펄프가격 상승, 2) 제품가격 인상 여부


인쇄용지 업체들의 주가 수익률은 대폭적인 실적개선에도 불구하고 주춤한 편이다. 향후 인쇄용지 업종에 대한 시장의 우려는 2가지로 요약 할 수 있는데, 1) 펄프가격 상승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다는 점, 2) 펄프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가격 인상이 가능할 것인가 여부이다.

 


펄프가격 상승은 연말로 갈수록 둔화 예상


펄프가격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의 급격한 펄프 수입량 증가이다. 그러나 당사는 중국의 펄프 수입량이 연말로 갈수록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1) 중국 내부 펄프 기업들이 생산을 재개했고, 2) 중국정부의 신용대출 축소로 유통상들의 재고 방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중국을 제외하면 다른 국가들의 펄프 수요는 강하지 않다. 따라서 펄프 가격은 연말로 갈수록 상승 폭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가격 인상을 기대하는 이유 : 중요한 것은 재고 수준


펄프가격 상승에 따른 제지업체들의 영업이익률 변화는 인쇄용지 재고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재고가 많으면 공급업체들의 제품가격 인상에 제약이 따른다. 반면에 재고가 적을 경우 제품가격 인상은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인쇄용지 공장을 탐방한 결과 현재의 재고수준은 가격인상을 기대하기에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Top Picks : 한솔제지, 무림페이퍼, 적극적인 편입 확대 권고


펄프가격 상승에 따른 시장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인쇄용지 업황 호조가 2011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업종에 대한 투자의견 Overweight를 유지하며, 적극적인 편입비중 확대를 권고한다. Top Picks 로 한솔제지와 무림페이퍼를 제시한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