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감이 이익증가로 이어지는 시기

 

 

FY2010.3Q Preview : 핵심이익의 견조한 증가세

당분기 증권사 이익의 특징은 핵심이익이 견조하게 증가한 점이다. 일부 증권사의일회성 이익과 핵심이익의 증가로 FY10.3Q 유니버스 증권사 세전이익은 QoQ125.4%, 기존 전망대비 5.7%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거래대금이 15.7% 늘고Wrap 판매가 호조를 이어가 핵심이익은 안정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유동성 증시 유입 → Brokerage, WM 동반개선 → 이익증가

지난 8월 이후 전망한 유동성의 증시 유입이 1월 들어 본격화 되고 있다. 실제로Retail Money의 유입으로 일평균거래대금은 1월 들어 10조원을 넘어서고 있다.Brokerage 이익의 Level-up은 적어도 수개월간의 거래대금 호조가 선행되어야 하겠으나, 최근 거래대금과 Wrap으로의 자금 유입이 동시에 진행되는 점은 분명 긍정적이다. Spot형 Wrap 규제로 인한 단기적인 자금유입 감소는 예상되나 장기적 성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핵심이익 증가에 이은 Re-rating : 순환적 주가 상승 전망


우호적 Macro가 Brokerage, WM 등 증권사 핵심이익으로 연결되며 증권주는Rerating될전망이다. 06년 이후 증권사 분기 이익이 연속해서 증가한 경우(07년 상반기, 09년 상반기), 증권업지수는 예외없는 상승을 경험했다.증권주 상승은 WM-Brokerage-온라인사-중소형사 순의 순환적 진행이 예상된다.핵심 이익이 증가하면서 특화 증권사의 주가가 상승하고 중소형 증권사의Valuation 매력이 부각되어 순환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형국이 그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Top-picks로는 대우, 키움, 삼성증권을 제시한다.



기대감이 이익증가로 이어지는 시기.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