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업종의 주가가 추가 상승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KOSPI대비 큰 폭으로 Outperform한 화학업종 기업들의 주가


정유, 석유화학, 정보전자소재산업을 포함하는 화학업종지수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2010년 6월 30일 이후부터 약 3개월 동안 KOSPI지수는 10% 상승한 반면 화학업종지수는 20% 상승하여, 화학업종지수가 KOSPI지수를 10% Outperform하였다. 개별 기업별로 살펴보면 동기간 호남석유화학의 주가가 39% 상승하였으며, 한화케미칼의 주가가 57%, SK에너지 주가가 36% 상승하였다.


큰 폭으로 상승하였지만 여전히 화학업종 기업들의 주가는 저평가 상태


이렇게 주가가 상승하였지만, 화학업종 기업들의 주가는 향후 이익 대비 저평가 상태라고 판단된다. 당초 우려와는 달리 화학업종 기업들의 향후 이익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러한 긍정적인 이익 전망이 주가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즉 이익 하락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적절하게 큰 폭으로 상승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익도 증가하고 주가도 상승할 것으로 보는 주요 이유는?


화학업종 기업들의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화학제품들의 대체재가 적고, 중국경제 성장의 수혜, 신증설물량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2010년과 유사한 호황이 최소한 2013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11년 이후에도 이익이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S&P500 지수의 과거 경험처럼 이익을 따라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학업종의 주가가 추가 상승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