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실적 Preview: 잃어버린 3분기

한화증권pdf 100119_금융투자업종_실적preview_수정_.pdf

예상치를 하회할 증권사 3분기(10월~12월) 실적


3분기 증권사 실적은 금호그룹 워크아웃에 따른 손실반영과 시장둔화로 인하여 시장 예상치를 크게 하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당사 커버리지 증권사의 09년 연간 자기자본이익률은 기존 추정치에 비해 약 2%P 하락한 10%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Valuation Premium 또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증권주 주가는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상승추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4분기 실적은 회복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실적발표를 전후로 하락 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불확실성 제거로 시장은 다시 살아나고 있어


연간 전망에서 예상한 것과 같이 연초에 불확실성이 일정부분 제거되고 다양한 테마가 부각되면서 다시 거래가 살아나고 있다. 이에 따라 증권사 실적개선과 주가회복이 예상되지만, 앞서 언급한 예기치 못한 손실반영으로 기대수준은 낮춰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1월 들어 일평균거래대금은 9.4조원까지 증가하였으며, 회전율 또한 회복되고 있다.

 


Valuation이 낮게 형성되어 있는 키움증권, 대신증권 유망


시장환경은 개선되고 있으나, 기존 이익예상치의 달성 가능성이 낮아졌기 때문에 Valuation이 낮고 수익창출의 안정성이 높은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Valuation이 역사적 평균치 이하에서 형성되어 있는 키움증권과 배당성형이 높은 대신증권이 단기투자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