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n의 TMC 불참 선언 - 이미 그렇게 되어 있었다

푸르덴셜증권pdf industry_8820_20090410.pdf

Micron-Nanya, TMC 불참 선언. 어차피 대만정부가 기대하지도 않았던 일


4월 9일, Micron-Nanya 진영은 정부주도의 DRAM 사업통합에 참여하지 않을 것임을 발표했다. 이는 Formosa 그룹의 자금지원 하에 독자적인 생존을 모색하겠다는 의미이다.

최근 대만 산업 내에서는 Formosa Plastic이 US$ 296mn의 자금을 지원했으며, Stack공정으로 전환하는데 소요되는 추가 자금지원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우리는 대만정부의 DRAM 산업재편 계획이 통합이라는 목표만 있을 뿐 구체적인 대안 없이 표류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최근 대만 서베이를 통해 볼 때, 대만정부는 처음부터 Micron-Nanya 진영의 참여 가능성을 배제했던 것으로 보인다. Formosa의 자금지원 가능성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만정부의 진의(眞意)는?

 

우리는 정부주도의 산업재편 결과, 대만 DRAM 업계가 1)Elpida 진영과 2)Micron 진영으로 양분될 것으로 본 기존의 견해를 유지한다. 다만 통합 안이 대안 없이 표류할 것이라고 본 점은 최근 서베이를 통해 수정한다. 드러나지 않았던 대만정부의 진의가 감지되었기 때문이다. 최근 서베이를 통해 추론한 대만정부의 의도는 다음과 같다.

 


1. 여론의 비난은 피하되 직접적인 개입은 자제

 

DRAM산업의 붕괴는 실업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정부로서는 좌시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산업의 비효율성이 너무 높아져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은 무의미한 예산낭비가 될 공산이 크다. 따라서 대응방안은 제시하되 직접적인 개입은 피하고자 하는 것이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