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찾기 프로젝트(1) 천연가스

한화증권pdf 090928_조선기계업종_최종_.pdf

석유를 대체할 천연가스의 생산을 위한 투자 증대 주목


석유를 대체할 최대 에너지자원인 천연가스 생산투자가 2009년 하반기 늘고 있다. 공급증가대비 수요감소로 천연가스 가격이 9월초 바닥을 확인하였다. 2010년까지 단기 수요전망은 밝지 않다. 그러나 지금 투자를 가져가더라도 3년 이후에나 생산을 시작할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밝은 천연가스 시장을 보고 최악의 시점인 올해부터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해상 천연가스 생산설비 분야 세계 1위 제품 군으로 등극


또 다른 세계 1위 제품 군으로 해상 천연가스 생산설비 분야에도 한국 대형 조선소가 세계 최고의 전문기업이 될 전망이다. FLNG, LNG 모듈 라플랜트, 가스 플랫폼 등 해상 천연가스 생산설비 입찰에 한국 대형 조선소들이 높은 경쟁력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20~30년 동안 축적된 풍부한 육해상 구조물 설치와 LNG선 건조 경험들이 그 밑바탕이 되었다. 입찰 진행중인 중동, 호주, 미얀마 지역의 가스 프로젝트에서 선전이 예상된다. LNG 관련 국내 기자재 업체들 또한 부각될 전망이다.

 


단기적으로 수주모멘텀이 예상되는 현대중공업, 화인텍 추천


2010년 상반기까지 선박 발주가 의미 있게 호전될 기미는 보이지 않을 전망이어서 조선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한다. 그러나 천연가스 관련 수주는 보다 가시화될 전망이다. 특히 현대중공업이 추가적으로 중동 및 아시아 지역 가스전 생산 설비들의 수주가 기대되어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한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단기 수주모멘텀 부재로 중립으로 하향한다. 화인텍은 호주 고르곤 프로젝트에 최대 수혜가 예상되어 신규 커버리지를 시작하면서 매수로 추천한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