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격 상승할까? 하락할까?

대우증권pdf 090602_[건설].pdf

건설주 투자의견 중립 유지, Top Picks는 현대건설, 대림산업


건설주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한다.

09년 하반기에는 ① 주택 공급량 확대로 미분양 감소속도가 둔화될 전망이고, ② 공공수주 모멘텀 둔화와 본격적인 공사 진행으로 현금 상황이 상반기 대비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③ 해외수주는 상반기 대비 증가할 전망이나,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해외수주 매출이익률은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최근 아파트 가격과 거래량 분석을 통한 결론은?


1) 강남, 양천, 과천, 분당, 용인, 일산 아파트 가격 상승은 일시적이고 국지적일 가능성이높다. 급락에 따른 자연적 반등일 가능성이 높고, 상승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은 낮다.


2) 광역시들과 지방 아파트 가격은 견조한 흐름이 계속 유지될 전망이다.

 


아파트 가격은 3년간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아파트 가격이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① 강남, 양천, 수도권 일부지역 아파트 가격은 00년 이후 현재까지 GDP 증가율, 실질소득 증가율 보다 가파르게 상승했다. ② 회사채 금리(AA- 3년)는 5~6% 사이이며, 회사채 금리가 상승하면 부동산 투자 매력은 감소될 전망이다. ③ 가계신용잔액/GDP는 00년 44.2%에서 08년 67.2%로 23.0%p 상승해 레버리지를 더 일으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여력이 낮아졌다. ④ 젊은층 인구비중(30~49세)은 06년을 정점으로 감소세로 전환돼 현재도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미분양은 사상 최고치 수준으로 증가해 단기적으로 주택공급 과잉 상황이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