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Bi-Weekly

HMC투자증권pdf hmc_industry_pharm_biweekly_090603.pdf

1. 제약업 주가 및 투자자별 매매 동향


신종 플루 관련주 하락세 주도!


30여개 제약사로 구성된 당사의 제약업 지수는 지난 2주간 4.0% 하락해, 같은 기간 1.1% 하락한 KOSPI의 시장수익률을 하회하였다. 신종 플루 관련주들의 하락세가 눈에 띄었는데, 녹십자를 비롯하여 신풍제약, 화일약품 등 신종 플루와 관련되어 등락을 거듭했던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개량신약 출시 및 2009년 최고의 실적 개선주로 꼽히는 유나이티드제약은 1개월 가까이 상승을 지속하고 있고, 2008년 실적 개선에 따라 동화약품㈜도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갔다.

 

지난 2주간 유한양행은 기관과 개인의 순매도가 이어졌으나,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집중되었으며, 동아제약은 긍정적인 하반기 영업실적 전망에도 기관순매도가 지속되었다.

 

 

2. 바이오기업 주가 및 투자자별 매매 동향


셀트리온, 외국인 매수세 집중!


30여개 바이오 업체로 구성된 당사의 바이오 지수는 지난 2주간 4.6% 하락해, 같은 기간 2.7% 하락한 KOSDAQ의 시장수익률을 하회하였다.

 

줄기세포 관련주 중에서도 뒤늦게 상승했던 엔케이바이오, 에이치엘비 등과 알앤엘바이오까지 줄기세포 관련주들의 하락세가 계속되었고, 중앙바이오텍, VGX인터내셔널 등 신종 플루 관련 바이오기업들의 주가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셀트리온은 지난 2주간 16.3% 상승하며, 시가총액 2조원을 돌파했는데, 베네주엘라, 페루 등 중남미 10개국에 대한 항체의약품 바이오시밀러 수출 계약과 함께 바이오시밀러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결과로 판단된다.

 

이와 함께 외국인 순매수가 이어졌는데, 지난 2주간 외국인지분율이 1.5%에서 2.9%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