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상승 Cycle 을 즐길 시기

IBK투자증권pdf 100114_철강(산업).pdf

지준율 인상은 시황의 위협요인이 될 수 없다

 

중국의 지준율 인상에 따른 시장의 우려는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지준율 인상에 따른 대출 축소가 내수 투자 감소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내수 투자 감소는 철강 수요 감소로 이어져 철강 시황 회복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대출 축소가 철강 수요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한다. 중국의 고정 자산 투자를 위한 자금 조달액 중 자국 내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9 년 16.8% (11월 누계)을 차지했다. 이는 2008 년 대비 약 0.4%p 증가한 수치이나, 2004 년 이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높지 않은 수준이다. 특히 2009 년 11 월은 11.3%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고정자산 투자를 위한 자금조달이 대출에 의존하는 비중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고정자산 투자에서 국영기업을 포함한 정부 주도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둘째, 대출 축소에 따른 유통상의 구매 심리 위축이다. 신규 대출 감소에 따른 유통상의 구매 심리 위축은 작년 하반기 중국 철강 가격 급락의 단초를 제공했다. 그러나, 철강재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현재 시황을 고려한다면, 재고 차익이 주목적인 유통상들의 구매가 둔화된다는 것은 현실성 없는 이야기다. 현재 중국 유통재고가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는 것은 현재 재고=미래의 이익이라는 유통상의 업황 상승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도 해석 가능하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