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IT H/W기업 탐방 Note

 

 

보이는 재고는 없으나 보이지 않는 재고는 불확실성


우리는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대만의 메모리 반도체 회사 (Nanya, Inotera, Winbond)와 PC OEM 및 ODM 회사 (Asus, Wistron), 수동부품 회사 (Yageo), DRAM Exchange를 방문하였고 감산을 계획중인 Elpida와는 Conference Call을 하였다. 대만 IT기업들은 3분기 PC와 TV 수요 위축원인을 스마트폰과Tablet PC의 풍선효과로 평가하였다. 제한적인 소비자들 지출 Budget에서 연말 소비1순위로 스마트폰과 Tablet PC로 설정함에 따라 TV와 PC 수요 위축은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한편, 유통채널의 PC 재고는 4주 정도로 줄어 들었고, DRAM 유통상과 DRAM회사, PC OEM의 DRAM 재고도 2주 이하로 줄어 들었다. 하지만 보이는 PC와 DRAM 재고는 건전해 보이지만, Memory Module 회사 (Kingston, AData)의 DRAM 재고는 4주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PC ODM 회사들의 Hub 재고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다. Hub는 지역별 거점의 전자제품 창고를 지칭하는데 Monitor, Notebook 재고는 최종적으로 Brand 회사의 몫이지만 회계적으로는 Quanta,Compal, Wistron 등의 ODM회사 계정이다. 확인한 바로는 북미 지역의 Hub 재고는 Notebook 8주,Monitor 10주로 정상 수준 (4주)보다 2배 이상 컸다. 결국 유통채널과 PC OEM의 낮은 DRAM재고에도 불구하고 DRAM 가격이 떨어지는 이유는 과다한 Hub 재고 때문이다. 창고의 Hub 재고는 연말 성수기 Bargain Sale 통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Nanya, Inotera 감산 계획 없음 / Tablet PC에 대한 중립적인 견해 확인


Elpida의 감산 (6만매, 전세계 DRAM Wafer Capa의 4%) 발표에도 불구하고 Nanya와 Inotera는 전혀 감산 계획이 없었고 Inotera 13만매, Nanya 6만매에 도달할 때까지 Wafer Input을 증가시킬 계획이다. 10월부터 Nanya 42nm 양산 시작, Inotera는 Pilot 생산을 하고 있는데 초기 수율 (70% 내외)은 예상보다 좋은 수준임을 피력하였다. 여기에 적극적으로 Mobile, Server DRAM 시장에 진출할 것을 밝힘에 따라 2011년 하반기부터 경쟁은 Specialty DRAM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Tablet PC는 Network Infra가 좋은 북미와 서유럽에서 성공하였지만, 통신 요금 부담과 제한된 네트워크 인프라로 인해 2011년에 6천만대로 예상하는 당사 예상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공격적이라고 평가하였다.



대만 it hw기업 탐방 not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