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IBK투자증권pdf 100202_pyh_chemicals.pdf

09 년 12 월 중국 Ethylene 생산량 사상 최고 수준인 106 만톤 돌파


09 년 12 월 중국의 Ethylene 생산량은 106 만톤으로 상반기 월평균 대비 32.7% 증가해 신증설 설비가 점차 정상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월간 Ethylene 생산량은 빠르면 2 분기 중 120 만톤에 도달할 전망이다. 중국 자체의 Ethylene 생산량과 PE/PVC 등의 제품 수입에 따른 Ethylene 환산 수요는 09 년 22.0% YoY 증가하는 호조를 보였다. 01~07 년의 연평균 Ethylene 환산 수요 증가율이 9.1%이고 08 년이 0.4% YoY 증가에 그친 것을 고려하면 09 년 21.6%의 수요 증가는 08 년 수요 정체분의 반영으로 판단된다.

 


석유화학 시황 강세는 Refinery 가동률 하락 때문?


석유화학 시황 강세를 설명하는 데 있어 수요 강세론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09 년의 Global 화학제품 수요가 08 년보다 커졌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수요 요인이 아니라면 공급에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 이는 Global Refinery 가동률 하락에 따른 Tight 한 Naphtha 수급 감안 시 설득력이 충분히 있다. 만일 최근의 화학 시황 강세가 Refinery 가동률에 기인하는 것이라면 강세 시황은 생각보다 좀 더 연장될 수 있을 것이다.

 


NCC 업체인 호남석유와 LG 화학 매수 추천, 정유주에서는 GS


명쾌한 시황 분석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낮은 정제 가동률에 따른 Naphtha 의 Tight 한 수급 상황 고려 시 당분간 석유화학시황 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따라서 투자 대상은 NCC 업체에 국한하는 것이 타당하다. 호남석유화학과 LG 화학에 대한 매수의견을 유지한다. 정유주에서는 GS 를 Top Pick 으로 유지한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