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로직스 - 교육과학 기술부의 보도자료 내용임

' 

세계 1차 아미노산 시장은 2012년에 20조원대로 연평균 6.8%로 성장이 예상되며, 이 중 의약용으로 주로 쓰이는 D형-아미노산은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예를 들면 L-세린은 Kg당 40달러에 판매되나 D-세린은 Kg당 325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D-형 아미노산 시장은 2008년도 1조5천억원에서 2012년에 3조원대로 두 배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D형-아미노산은 에이즈치료제, 간질환 치료제, 파킨슨병 치료제 등으로 고가에 팔리고 있으나 생산 효율이 너무 낮아 시장 자체가 성장하지 못하고 일부 선진국 독점 시장을 형성해 왔다. 이번 기술이 실용화 되면 급성장중인 D형-아미노산 시장에 강력한 국가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 또 아미노산을 이용한 2차 산업으로는 아미노산 유도체 및 카이럴 약품 원료 시장과 펩타이드 의약품 시장이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2008년 44조원 규모에서 2012년에는 69조원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펩타이드 의약품 시장의 성장성이 주목 받고 있다. 아미노산이 다양한 생리활성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고, 인체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단백질의 기초 물질인 펩타이드의 핵심 구성 성분이므로, 이와 관련된 의약품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발기 부전치료제인 시알리스, 에이즈 치료제인 휴제온, 세파로스포인계 항생제 등의 의약품과 중요 의약품 중간체인 아미노 알코올 등은 아미노산이 핵심 원료인 것이다. 이번 신기술로 경쟁적인 가격의 아미노산 공급이 가능해지면 국내의 2차 아미노산 산업은 크게 발전할 것이며 수천억불에 이르는 의약품 시장에의 도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그 파급효과는 바이오산업 전체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