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텍 - ■라이파이_사물인터넷_기가인터넷_무선보안이 최대수혜

'

스마트워크 활성화로 무선 보안업체 최대 수혜

정부가 스마트워크를 활성화하는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보안업체가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김영각 현대증권 연구원은 21일 "스마트워크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선 보안이 필수적"이라며 "재택근무 또는 길거리에서도 스마트오피스를 하기 위해서는 무선 보안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무선 보안과 함께 스마트오피스를 실시할 수 있는 툴도 함께 개발 돼야 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정보 유출 우려도 커졌고, 모바일 보안 시장은 고성장해 왔다. 스마트워크가 시행될 경우 기업들의 중요 정보 유출 등을 막기 위해 보안 분야가 더욱 치열해질 것이란 설명이다.

특히 PC에서처럼 악성코드와 분산서비스거부공격(DDoS) 공격이 가능하다는 분석에 모바일 서버 보안, 접속 관리 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보안대책 강구가 대두됐다.

최찬석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안철수연구소 (62,800원 200 0.3%)를 수혜주로 꼽았다. 최 연구원 "국내에서 구체적으로 모바일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곳은 안철수연구소가 유일하다"며 "스마트워크에 따른 무선 보안 시장 활성화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외에 무선보안 관련 기업으로는 이니텍, 이스트소프트 , 소프트포럼, 나우콤 등이 있다.

정부는 근로자가 직장으로 출근하지 않고 초고속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해 근무하는 스마트워크 근무율을 2015년까지 전체 근로자의 30%까지 올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와이파이 이용지역을 5만 3000곳으로 확대하고 2012년까지 와이브로 서비스 범위를 84개시로 늘릴 방침이다. 또 2015년까지 현재보다 10배 빠른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20%까지 확대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사물인터넷 보안 대책 시급하다 
모든 물건에 인터넷을 연결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사물인터넷(IoT)이 화두다. 시스코에 따르면 세계 사물인터넷 기기는 지난해 87억개에서 2020년이면 500억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그만큼 사물인터넷 이용이 활발해진다는 얘기다. 가전기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가정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스마트홈이 대표적이다.

문제는 사물인터넷 확산에 비례해 해킹 같은 역기능도 늘어난다는 점이다. 해킹은 이제 더 이상 PC나 스마트폰에서만 일어나는 문제가 아니다. 전원과 네트워크만 연결돼 있으면 언제든 해커의 공격대상이 될 수 있다. 자동차는 물론이고 스마트TV·CCTV·의료장비·도어락 등도 해킹하면 원격조정이 가능해진다. 스마트TV만해도 해킹하면 TV에 장착된 카메라로 집안을 감시할 수 있고 가짜 자막을 흐르게 할 수 있다. 주변의 모든 사물이 해커의 감시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정만으로도 끔찍하다.

사물인터넷은 유선인터넷 보다 구조적으로 취약한 무선인터넷을 이용한다. 무선인터넷은 어디서 데이터가 유출되고 해킹이 일어나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아직 사물인터넷 관련한 명확한 보안 표준이 없다. 인터페이스가 제각각이고 네트워크 환경도 다양해 기술을 개발하거나 표준화하기가 어렵다. 국제 사물인터넷 표준화단체인 `원M2M`도 지난 4월에야 보안 분과를 구성해 늦은 감이 없지 않다.

사물인터넷은 업무와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주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독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사물인터넷이 확산하는 속도 이상으로 해킹 기술도 발전한다. 정부가 PC 중심 보안 정책을 사물인터넷까지 포괄하는 폭넓은 정책으로 시급하게 바꿔야 하는 이유다.

신개념 화폐 비트코인 해킹 당해
       
Published : 2014-01-12 11:01
Updated : 2014-01-12 11:02

올해 1월 초, 약 4일 동안 야후 홈페이지 측에서 선보였던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프로그램 보안 관계자가 보고했다. 야후는 자신의 홈페이지에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을 광고해 20만 명의 사람들을 끌어들였으며, 지난 4일 동안 본 프로그램을 이용한 유럽 사람들의 수는 무려 200만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했다.

회사 측은 효율적인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많은 시간을 투자했음을 밝혔다. 프로그램 상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방법은 간단했다. 프로그램을 통해 숫자를 맞추기만 하면 비트코인을 벌어들일 수 있는 방식이다. 제일 먼저 숫자를 맞추면 25 비트코인을 벌어들일 수 있으며, 더 많은 비트코인을 원한다면 용량이 큰 컴퓨터를 활용해 동시다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비트코인을 벌어들일 수 있다.

이러한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은 현재 온라인 범죄의 온상이 되어가고 있다. 이 자체로서 범죄자들에게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인식된 것이다. 따라서 야후는 자신들의 이러한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프로그램이 바이러스에 공격당 했음을 인정했다.

( 김재연 인턴기자 / 코리아헤럴드 )

라이파이 _ 기가인터넷_ 사물인터넷 모두 무선통신기술 입니다. 

무선통신기술은 무선보안이 우선되어야 함.

 

비트코인 해킹 _ 디도스 등 해킹도 보안이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