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시일반(十匙一飯): 작은 물이 모여 강을 이루다

한화증권 pdf 1q09_동양종금증권_f.pdf

리테일(Retail) 기반을 활용하여 사상 최대실적 달성

리테일 영업기반을 바탕으로 동양종금증권이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하였다. 1분기 영업이익과 세전순이익 각각 1,048억원, 1,043억원을 달성하여 전년도 연간이익을 초과하는 실적을 시현한 것이다. 이익증가의 주된 원인은 위탁매매, 금융상품판매와 같은 리테일 영업에 기인하며, IB부문 영업실적개선과 금융수지개선도 상당부분 기여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IB부문 실적급증의 배경엔 Retail 기반이 존재


이번 실적발표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IB부문과 리테일이 연계된 영업에서 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며 실제로 실적개선에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특히 채권발행/유통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지점망과 고객기반 확대를 통해 확실한 해결창구를 마련하였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하반기에도 리테일 기반확대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수주선 시장이 상반기 만큼 유지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1분기와 같은 수익창출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점점 중요해 지고 있는 채권운용


CMA를 통해 고객기반을 확보한 동양종금증권은 고객기반 확대에 따라 영업 수익이 증가하는 순효과를 창출하였으나,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번 실적에서도 나타났듯이 CMA관련 채권보유규모가 급증하면서 금리변화에 따라 수익변동성이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하반기에 경기와 시장상황이 안정되기 보다는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채권부문의 실적변화를 예의주시 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