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자회사와 비상장자회사의 선전 그리고 자산가치:..

대신증권 pdf 7445_cj_091008.pdf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8,000원으로 상향


지주회사 CJ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8,000원으로 상향조정한다. 목표주가를 상향하는 이유는 1)핵심 자회사인 CJ제일제당과 CJ오쇼핑의 실적개선에 따른 지분가치 상승이 3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며, 2)또한 두 자회사의 목표주가 변동분을 반영하였고, 3)타 생보사 상장에 따른 동사 보유 삼성생명의 지분가치도 비교적 구체적인 Valuation이 가능해진 점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현재 CJ의 할인율은 32.5% 수준이다. 최근 자회사들의 지분가치 상승이 적절히 반영되고 있는 과정으로 판단되며, 현재 할인율은 직전보고서일(2009년 9월 11일) 할인율 35.7%보다 축소된 상황이다. 긍정적 전망을 유지하며 추가적인 할인율 축소에 무게를 둔다.

 


핵심자회사 CJ제일제당과 CJ오쇼핑의 선전 - 매우 긍정적


무엇보다도 CJ의 핵심자회사인 CJ제일제당과 CJ오쇼핑의 실적 및 지분가치의 상승이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당사에서는 CJ제일제당의 경우 환율 하락과 낮아진 곡물가의 영향으로 09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투입되는 원가가 더욱 낮아져 실적의 긍정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CJ오쇼핑의 경우에도 3분기 취급액과 영업이익이 사상 최고치 수준을 경신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이같은 상황들은 각 자회사들 지분가치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쳐 최근 CJ의 자회사가치를 동반상승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3분기 이후 이들 자회사에 대한 긍정적 전망은 CJ 지분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자회사 구조조정의 마무리 단계 - 자산의 일시상각 등 비용충격 요인 대부분 해소


그간 CJ주가에 커다란 불확실성으로 자리잡아왔던 비상장자회사의 부정적 실적은 자산효율성 제고를 위한 매장철수에 따른 자산감액손실(CJ푸드빌매장), 지분매입시 발생한 영업권(CJ미디어, 엠넷미디어, CJ오쇼핑) 및 투자선급금의 일시상각(CJ엔터테인먼트) 등 거액의 일시적인 비용요소에 의한 것이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는 08년도에 대부분 마무리된 것으로 파악된다. 비상장사들의 08년도대비 실적이 손실은 축소, 이익은 확대되고 있는 경향은 이러한 비용 측면에서의 충격적 요소들이 대부분 해소되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향후 3분기 및 4분기 지주회사 CJ의 지분법손익은 점차 예측가능한 안정화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