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 외국 저가항공사의 국내 진출 소식 단기악재로 판단

 

 

전일 주가 급락은 최근 외국계 매도세력 및 외국 저가항공사의 국내 진출 소식 때문


전일 대한항공 주가는 외국인 매도와 외국 저가항공사의 국내 진출 소식으로 3% 이상 하락했다. 그동안 동사 주가는 과거 호황기 multiple과 비교했을 때 밸류에이션 부담이 존재한다는 것과 항공화물 사업의 비수기 진입에 따른 운임 하락 우려 때문에 약세를 면치 못했는데 이번에 에어아시아 엑스(AirAsia X)의 국내 진출 및 최저가 항공요금 도입으로 외국 저가항공사의 국내 진출에 대한 부담이 더해지게 됐다.


금번 이슈는 단기악재로 인식, 매도국면은 일단락될 것으로 기대 - 매수 timing!


당사는 시장의 우려와 달리 외국 저가항공사의 국내 진출이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이는 첫째, 에어아시아 엑스의 최저 운임 도입은 사실상 promotional sales의 성격을 갖고있어 장기적인 수익 창출로 연결되기는 어려운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과거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외국 저가항공사의 국내 진출은 국내 저가항공사와의 마찰을 먼저 빚을 것으로 보여 대한항공 등 프리미엄 국적항공사와의 직접적인 경쟁은 제한적이다. 셋째, 자국 항공사를 보호하려는 정부의 입장을 고려할 때 외국 항공사의 국내 시장점유율 확대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외국 저가항공사의 국내 진출 소식, 단기악재로 판단.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