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 변화 시작 향후 행보에 주목

 

 

SO 매각 성공적, 동사 기업가치 재평가 계기로 작용

 

동사가 보유중이던 강남케이블(지분율 84.8%)과 울산케이블(지분율 99.8%) 매각은 성공적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동사 기업가치가 재평가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SO는 홈쇼핑 사업의 기반이 되는 플랫폼이라 할 수 있지만, 2개의 SO만을 보유한 동사의 경우에는 SO를 보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용보다는 대규모 자금이 묶여있는데 따른 기회비용 손실이 클 수 있었고 회계적 측면에서도 영업권상각에 따라 이익 기여가 크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측면에서도 기존 강남케이블과 울산케이블 가치는 1,300억원 수준(가입자당 30만원 적용)으로 평가하고 있었는데, 매각 현금 3,930억원이 유입되고 그동안 경쟁사들 대비 저평가되던 동사의 기업가치가 재평가될 수 있는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매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매각금액 3,930억원은 동사가 SO 지분을 취득하기 위해 지불했던 금액 2,777억원(강남케이블 2,256억원, 울산케이블 521억원)보다 크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 부분이다.

변화의 시작, 향후 행보가 더욱 중요할 것으로 판단

 

SO 매각을 통해 변화의 계기는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동사가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투자를 집중할 것인가와 그에 따른 전망이 중요한 관전포인트로 작용할 것이다.


동사는 이번 SO 매각으로 TV쇼핑과 인터넷쇼핑 등 유통업 본연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할 기반을 마련했다고 발표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인터넷 부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다른 홈쇼핑사들과 마찬가지로 해외시장 진출에 공을 들일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과 해외시장 진출은 성장성이 높아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뽑힐 수 있는 부분이지만 성과가 가시화되기까지는 비용과 시간이 필요할 수 밖에 없어 신규 사업의 진행 상황에 따라 동사 기업가치가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변화 시작, 향후 행보에 주목.pdf